농어촌 기초생활보장제 사각지대 해소

키워드 농어촌 기초생활보장제 ; 맞춤형 급여 ; 사각지대 해소

초록

· 정부는 법률 개정을 통해 2000년 도입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주요 급여를 맞춤형 급여로 개편하여 2015년 7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맞춤형 급여에서는 기존 통합 급여 형태로 제공되던 급여를 생계·의료, 주거 및 교육 급여의 네 가지 급여로 분리하여 수급가구 및 수급자 특성에 맞추어 수급하도록 조정하였다. 맞춤형 급여로 전환된 지 약 1년이 지나는 시점에서 맞춤형 급여가 농촌사회에 주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본 보고서에서는 맞춤형 급여가 농촌의 기존 수급자에게 준 영향과 농촌의 현실을 반영한 제도개선의 방향을 제시했다. 분석방향은 맞춤형 급여 도입 목적 중 하나인 사각지대 해소와 급여수준 적정화의 측면에서 맞춤형 급여 개편이 수급가구와 농촌 주민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