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빈곤예방을 위한 실태 연구

키워드 아동빈곤 ; 빈곤아동 ; 다차원빈곤 ; 기초보장수급가구 ; 한부모가구 ; 다문화가구 ; 시설아동

· 「아동의 빈곤예방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는 빈곤아동의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명시하고 있음.

- 빈곤아동에 대한 표적화된 지원을 통해 정책효과를 배가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생활 실태, 복지·교육·문화 등에 대한 기본욕구와 정책수요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근거기반적 지원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이와 같이, 아동빈곤과 관련하여 사회적·정책적 관심이 커지고 있으나, 아동빈곤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포괄적인 연구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임.

· 이에, 본 연구는 빈곤아동의 정의와 대상을 명확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빈곤아동과 빈곤아동이 포함된 가구의 특성에 따른 생활실태, 복지욕구 및 정책수요를 포괄적이고도 체계적으로 진단하여, 아동의 특성과 욕구에 부합하는 표적화된 정책 대안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