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실태 및 인식현황

키워드 나눔실태; 나눔문화; 기부단체

초록

○ 경제사회의 발전으로 복지에 대한 욕구가 점차 증대하고, 국가에서 미치지 못하는 부문에 대한 나눔 문화의 확대 필요성 및 이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의 확산으로 다양한 나눔 활동이 국제적, 국가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의 기부 및 자원봉사참여율은 감소 추세에 있음.

○ 이처럼 나눔 참여를 증가시키기고 나눔 문화를 보다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나눔에 대한 정확한 실태 및 국민 인식파악이 필요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나눔확산 정책의 추진이 요구됨.

○ 그러나 나눔정책의 근거를 위해서는 다양한 통계 등 현황자료가 요구되나 현재는 자료 부족으로 정책수립·추진에 어려움이 있음.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나눔 활성화 정책수립에 필요한 국민의 요구도와 기부 관련 인식조사를 통해 나눔관련 정책 현황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며, 향후 정책 추진 방향성 제시 시 기초자료로 활용토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