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 사회 일본

Japan: Super-Aging Society Preparing for the Future

2010년을 기점으로 일본의 총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했다. 근로인구는 감소하는데 노인인구는 급증하고 있어 2040년엔 노인인구가 총인구의 36%를 차지하고 근로인구는 노동시장이 필요로 하는 수준보다 21% 부족할 것으로 추산된다. 올해 초 일본 노년학회는 초고령 사회 일본에서의 노년에 대한 정의를 바꿔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순수한 의료적 판단에 근거한 일본노년학회의 제안은 앞으로 일본의 사회보장정책과 고용정책 논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초고령 사회;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