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국제사회조사 참여 및 가족태도 국제비교 연구

· 인구구조의 변화는 사회부양 체계 및 가족 관련 가치관의 근본적 변화를 초래함. 이러한 인구 및 가족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대응하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상의 근저에 있는 사회구성원들의 가치관과 태도, 그리고 구체적으로 가족 관련 행동들의 변화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함. · 우리사회와 비슷한 생활양식과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는 주변 사회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우리의 위치와 앞으로의 변화, 전개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증적 근거를 제공해줄 수 있는 양질의 자료 구축과 국가 간 비교가 가능한 표준화된 사회조사가 동시적으로 실시될 필요가 있음 · 한국은 해마다 한국종합실태조사(KGSS: Korean General Social Survey)를 지속적으로 실시되어 오고 있음. 이번 연구는 조사된 한국종합실태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한국사회 및 국제비교를 통해 가족 변화 현상을 진단하고, 실효성 있는 사회정책의 개발 및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함

동아시아; 가족태도; 국제비교; 국제사회조사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