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WHO 주요 이슈 분석 및 대응 전략 연구

○ WHO는 글로벌 보건 이슈에 있어 보건복지부의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협력기구로 논의동향 파악 및 대응이 중요. 최근 논의 의제가 다양화·복잡화되고 있으며, 하나의 의제가 지배기구 간 회의마다 긴밀이 논의되는 흐름이 있으므로 의제에 대한 시계적 분석 및 깊이 있는 대응 필요 ○ 최근 회원국 공통 이슈이거나 이해관계가 있는 신규의제가 지속적으로 편입되고, 이들 의제들은 횡절적이고 다분야적 접근이 필요한 이슈임. 기존의 단발적이고 단편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심도 있는 분석을 바탕으로 한 일관적 대응 필요 ○ 효율적 글로벌 보건의료 이슈 대응을 위한 국내 관련 전문가들과 WHO 논의 동향을 공유함으로써, 향후 WHO 의제 대응에의 효과적 참여방안 모색 필요

WHO; WHO 개혁; 제69차 세계보건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