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다문화가족정책 시행계획 이행점검 연구

·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지원에 관련된 지역계획을 수립하고, 의무적으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을 지원하며, 지자체별로 특성화 정책은 4~13개를 수행하여 편차를 보임. ·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다문화가족정책은 유사하고 중복되며, 부처 간에 칸막이식 수행으로 예산낭비를 초래하며, 정책의 중복성과 일회성·행사성 지원에 편중되어 정책적 효과가 떨어짐. · 그동안 수행된 다문화가족정책 시행계획 평가는 양적 및 행정 중심의 추진실적 위주의 평가로 변화된 다문화가족정책 환경과 사업의 유사·중복 문제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음 · 다문화가족 정책 관련 내·외부 환경 변화를 반영하고 사업계획, 관리 및 성과, 환류와 함께 유사·중복 등의 구조적인 요인까지 포괄하는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평가?진단을 위한 고도화된 연구 수행이 필요함. ·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지원법(제3조의3 및 시행령 제3조)에 근거하여 2015년 다문화정책 기본계획의 추진현황과 실적을 점검하고 성과를 평가하여 평가결과를 토대로 향후 기본계획의 추진방향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기본계획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데 있음

다문화가족정책; 지방자치단체; 유사·중복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