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과 출산 간의 연계성에 관한 거시-미시 접근 = Macro-micro approach to the relationships between employment and fertility

키워드 일·가정 양립 ; 휴가제도 ; 출산

초록

최근 저출산 원인으로 고용의 불안정성과 그로 인한 소득과 소비 여력의 감소가 주목받고 있다. 심화되고 있는 청년층의 고용 불안, 즉 노동시장 통합 정도는 그들의 결혼과 출산을 지연시키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일·가정 양립지원 정책이 여성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세밀한 수준에서 추진되고 있지만, 고용률뿐만 아니라 출산율을 제고시키는 데도 효과적으로 기능하고 있는지 검토와 개선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출산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노동시장적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