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전달체계 구현’이 핵심 국정과제로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용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전달체계를 점검하고 전달체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서비스 대응과정에서의 통합성을 진단하여, 진일보한 전달체계의 개선안 설계를 위한 방향 설정 및 세부적인 서비스의 통합성 제고방안 마련에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요 약 3 제1장 서 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제3절 주요 연구문제 및 분석틀 23 제2장 주요 개념 및 선행 연구·정책 검토 29 제1절 전달체계 분석을 위한 주요 개념 고찰 31 제2절 전달체계 관련 선행 연구 및 정책 추진 동향 48 제3장 복지 욕구 및 지원의 패턴 분석 63 제1절 사회보장사업 수급 현황 및 패턴 분석 65 제2절 통합사례관리 및 복지자원 제공의 패턴 분석 107 제4장 전달체계의 현황 및 조직·여건 분석 141 제1절 사회보장사업과 관련 전달체계 현황 143 제2절 지자체 복지행정 조직의 분석 151 제3절 정보시스템 기반 분석 191 제5장 지자체 복지행정의 서비스 직무 실태 분석 205 제1절 지자체 복지 직무 수행 현황 207 제2절 지자체 복지행정 업무환경 250 제3절 소결 289 제6장 해외 사례: 통합적 전달체계 모색 동향 299 제1절 통합적 사회서비스 전달 유형과 외국 수범 사례 301 제2절 영국의 공공 복지전달체계 통합 경험: 심층 분석 327 제7장 서비스 통합 전략의 모색: 아동·청소년·가족서비스 영역을 중심으로 385 제1절 서비스 통합 전략의 유형화 387 제2절 아동·청소년·가족서비스의 통합 가능성 탐색 400 제3절 아동·청소년·가족서비스의 통합 전략과 제언 428 제8장 결 론 443 제1절 주요 연구 결과 및 함의 445 제2절 정책 제언 474 참고문헌 485 부록: 조사표 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