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학대폭력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정책대응

제목
생애주기별 학대폭력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정책대응
An Integrated Approach to Abuse and Violence across the Lifespan
저자

류정희; 이주연; 송아영; 이근영; 이미진

키워드
학대; 폭력; 학대중복피해; 학대의 순환구조; 학대의 진이
발행연도
2016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최근 잇달아 발생한 비극적인 아동학대 사망사건을 계기로 아동학대의 심각성이 사회적 이슈로 공론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아동 뿐 아니라 우리사회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학대·폭력의 심각성을 진단하고 근본적인 대응방안 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간 우리나라의 학대연구는 아동, 여성, 노인 등 대상별 학대문제를 중심으로 개별적이고 분절적인 차원의 접근이 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실제 학대·폭력의 현상은 생애주기에 따라 인간발달 과정에서 중복적으로 발생하고 긴밀한 상호연관 관계를 가지고 나타나기 때문에 생애주기를 관통하는 학대·폭력에 대한 통합적 이해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개별 인구대상 집단별 학대의 이해와 정책대응으로 부터 나아가 영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및 노인 등 전 생애주기에 걸친 학대와 폭력의 경험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기초로 하여
보다 효과적인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Recently, the traditional family values have been weakened and the burden of care has been slowly moving out of the family. The vulnerable members of society who formerly have been protected within the family need to be protected at the social level, and which is true for the victims of abuse and violence. Researchers have studied various issues on abuse and violence in Korea, yet most of them have focused on specific population groups, for example children, women and seniors.
This study aims to compare definitions, types, prevalence rates, characteristics as well as effects of abuse and violence at various stages of the life cycle and to find out common risks and protective factors shared at each stage. It includes the family violence such as child maltreatment, intimate partner violence and elder abuse, and peer-violence and bullying at schools.
Each life stage shares some, whereas has distinctive aspects of its own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abuse and violence. Common risk and protective factors were listed. Among the results of the risk and protective factor analysis, it is highlighted that one of the common risk factors across the lifespan is victimization experiences. Also, this study discussed various policy measures to prevent abuse as well as to reduce the prevalence of the violence among family members.
목차
Abstract 1
요 약 3
제1장 서 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4
제2장 학대폭력에 대한 이론적 논의 29
제1절 변화하는 가족과 부양의 사회적 책임 31
제2절 생애경로적 접근방법(Life Course Perspective) 45
제3절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49
제4절 소결 56
제3장 생애주기별 학대폭력의 유형별 고찰 61
제1절 아동기: 아동학대 및 방임 64
제2절 청소년기: 학교폭력 87
제3절 청장년기: 부부폭력 114
제4절 노년기: 노인학대 132
제4장 생애주기별 학대폭력의 중복경험과 순환구조 163
제1절 아동기 학대폭력의 중복피해(poly-victimization) 166
제2절 가정폭력 중복피해 172
제3절 생애주기별 학대폭력의 전이 174
제4절 소결 180
제5장 생애주기별 학대폭력의 위험 및 보호요인 분석 183
제1절 연구방법론 185
제2절 분석 결과 187
제6장 생애주기별 학대폭력의 대응정책 현황과 문제점 205
제1절 아동기: 아동학대 207
제2절 청소년기: 학교폭력 220
제3절 청장년기: 부부폭력 237
제4절 노년기: 노인학대 251
제5절 전문가 조사 분석 266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291
제1절 연구 결과 종합 293
제2절 학대 및 폭력에 대한 통합적 정책대응 방안 307
참고문헌 321
부 록 353
부록 1. 노인학대 경험률 및 발생률 관련 부표 353
부록 2. 생애주기별 학대폭력에 대한 전문가조사표 366
보고서 번호
연구보고서 2016-32
ISBN
978-89-6827-3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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