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한 데이터 세분화 방향

초록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사회발전-경제성장-환경보전’의 3대 축, 17개 목표, 241개 지표에 대한 모니터링을 위해 전 세계 각국의 관계자들은 지표 프레임 및 개발을 논의 중이다. SDGs의 기본원칙인 ‘누구도 소외시킬 수 없다(leave no one behind)’를 통계적으로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수단으로 데이터 세분화(data disaggregation)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 글을 통해 유엔 SDGs의 그 간의 추진현황을 살펴보고, SDGs 이행을 위한 데이터 세분화 방안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