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 빈곤 실태: 청년, 누가 가난한가 = Who is Poorer among Young People?

초록

현세대 청년들은 과거 청년 세대에 비해 불리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청년 빈곤과 관련해서는 청년세대를 세분화할 경우 19~24세와 청년으로 혼자 살고 있는 1인 가구의 빈곤 문제가 심각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청년 1인 가구에는 빈곤과 더불어 주거빈곤 및 불안정 고용 상태도 중요한 생계상의 문제로 다가온다. 정부가 소득보장, 고용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지만 소득보장의 사각지대 문제와 함께 고용지원 정책에서도 기존 조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지원을 받을 수 없거나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해 참여하지 못하는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빈곤에 처한 청년들을 위해 구직 및 실업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소득, 주거 및 고용 안정을 위한 정책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