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 보건의료제도와 환자의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

미래의 보건의료는 사람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환자에게 일어나는 일을 더 잘 이해하려는 문화를 바탕으로 발전될 것임. 사람이 중심에 서는 보건의료제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국내외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OECD는 2017년 1월 16, 17일에 정책 포럼과 OECD 보건장관회의를 열었음. 이 자리에서는 보건의료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졌으며, 의료제도의 개혁과 가치 향상, IT 활용,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경험(experience)과 결과(outcomes) 측정 등이 주요하게 논의되었음. 보건복지부는 이와 같은 국제사회의 흐름에 맞춰 ‘의료제도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환자의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을 확인해 이를 국민을 위한 보건의료제도 구상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보건의료제도;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