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통계청의 통계 계정조정 기준과 시사점 = EUROSTAT's Guidelines on Seasonal Adjustment and Their Implication

초록

계절조정이란 시계열 데이터에서 계정변동 요인을 제거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계절요인은 기후, 온도,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일정한 기간 마다 반복해서 나타나는 현상 때문에 발생하는 요인을 말하며, 명절, 월의 길이, 월별 요일의 수 등의 예측이 가능한 불규칙한 요인까지를 포괄한다.

우리나라의 통계청, 한국은행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통계작성 당국은 계절변동으로 인한 통계분석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통계 작성시 계절변동을 적절히 제거하는 방법인 계절조정방법을 연구하였다.

본고를 통해 유럽통계청의 통계 계절조정 가이드라인과 관련 이론을 소개하여 보건복지 분야에도 보다 정확도 높은 단기 시계열 통계를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