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분석과 이행 전략: 보건의료를 중심으로

초록

본고에서는 UN 2030 지속 가능 발전 어젠다 중 ‘보건 및 의료’ 부문에 대한 의제의 선택 배경과 설정된 세부목표의 주요내용 및 이러한 세부목표가 국내 현실에 얼마만큼 부합하는지를 검토하였다. 국내 이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하여 SDSN이 제시한 국제 지표(Global Indicators)와 보완적인 국내 지표(Complementary National Indicators)를 중심으로 국내 이행 현황을 검토하고, 의제 이행 전략으로서 국가 계획인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이 제시하고 있는 비전, 목표, 지표들의 주요 내용을 검토하여 SDGs의 성공적인 국내 이행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