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복지욕구 실태조사

본 연구의 목적은 빈곤층의 규모 및 특성, 빈곤층의 일반적 생활실태 및 복지결핍수준, 제도인식, 복지욕구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생산하며, 동시에 기존 빈곤정책의 효과와 한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려는데 있다. 또한 생활 각 영역의 복지욕구의 구체적 분석을 통하여 욕구 간의 관계를 살펴 빈곤의 특성 및 양상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연구목적과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한다. 첫째, 새롭게 개편되는 빈곤정책제도의 진단과 향후 지속가능한 맞춤형 복지제도 정책수립을 위한 중요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둘째, 주요 욕구별로 새로운 조사항목과 실태분석을 통해 계층별·욕구별 그리고 상호 욕구 간의 실태파악 분석을 통하여 사회보장제도의 맞춤형 복지시스템 구축에 기여 할 것이다. 더불어 계층별 다양한 유형의 통합연계형의 정책패키지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여러 부처에서 추진되고 있는 주요 사회보장정책 제도들에 대한 통합적인 점검 분석을 통하여 사각지대 해소뿐만 아니라 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