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연금 가입자수 추계모형 연구

연구는 장기간 사학연금 가입자를 추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인구를 추계하여 학령인구 변동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학령인구 변동과 더불어 사학연금 가입자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변화에 대한 가정을 설정하고자 한다. 셋째,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학연금 가입자 추계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추계모형을 통해 도출된 2015~2100년 간 사학연금 가입자(재직자), 신규가입자, 퇴직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구 변동에 따른 사학연금 재정 안정화를 대응방안 마련 등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