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 수요·공급 실태조사 - 심층분석 보고서

초록

정형화된 사회서비스의 공급 범주를 탈피하여 실생활에 밀착된 서비스 욕구와 수요 실태를 파악하는 것은 잠재 수요의 유효 수요 전환을 통한 사회서비스 산업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를 마련하는데 근간이 되는 정책수립에 유용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경쟁력 있는 제공기관을 육성하는 등 서비스 공급기반의 체질 개선을 통해 상대적 고용 잠재력이 높은 사회서비스 부문에서 괜찮은 일자리(decent jobs)를 만들고 고용 증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책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본 실태조사가 마련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