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정산제도 개선방안 연구 (요약)

⧠ 본 연구의 목적은 매년 발생하는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 정산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것임. 이에 각 주체별 욕구에 따른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직장가입자 입장에서는 건강보험 정산제도에 의한 가처분소득의 감소와 이로 인한 일시적인 가계 부담을 해소하는 건강보험료 부과방식 제안 ○ 사용자 입장에서는 해마다 국세청 연말정산과 동일한 시기에 건강보험 정산이 행해짐으로 인한 행정 업무 부담을 덜고, 보험료 정산으로 인한 사업장 내 가입자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행정 간소화 요구 ○ 공단 입장에서는 건강보험 재정의 손실없이 보험료를 확보하면서 직장 가입자와 사용자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한 건강보험료 부과방식 개편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