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의 주거실태와 정책과제

초록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이 영위하고 있는 생활실태 및, 주거전반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저소득층의 주거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첫째, 저소득층의 정의에 관해 알아보고, 둘째, 저소득층에게 현재 제공되고 있는 주거복지정책들을 검토하며, 셋째, 저소득층의 생활 및 주거관련 실태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주거복지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