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장애인복지인프라 개선방안 연구 II -한국장애평가기준개발사업 보고서-

초록

장애평가의 목적은 다양하다. 장애인의 사회참여나 재활을 목적으로 한 평가기준과 법적인 분쟁과 관련되어 손해배상을 해야 하는 경우의 평가기준이 같을 수 없다. 흔히 미국의학협회 기준은 재활을 염두에 둔 평가기준이라고 한다. 장애평가 기준은 과학성, 객관성, 편이성, 합리성, 현실성을 갖추도록 노력하였고, 특히 객관성 확보를 중요한 가치로 삼았다. 우리나라 여건에 합당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장애평가 기준을 개발함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