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위생수준제고를 위한 실태 조사 및 제도개선방안 연구 = Investigation and Recommendations concerning the Quality and System of Public Hygiene

초록

공중위생분야 영업, 경영 등 관련 현황과 공중위생영업에 대한 시설, 설비, 위생관리 실태 등을 파악하여 시설기준 및 위생관리기준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공중위생관련 업종을 위생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으로 숙박업, 목욕장업, 이용업, 미용업, 피부미용업 등 총 1,760개 업소에 대하여 설문조사로 영업동향, 경영동향, 위생동향 등을 조사하였다. 영업주의 연령은 50대가 많았고, 건물 임대 형태에서 숙박업과 목욕장업은 자가 건물을 가지고 영업을 하는 업소가 많았으나 그 외 업종은 월세가 많았다. 연평균 매출액을 보면 숙박업, 이용업, 미용업, 세탁업은 연평균 매출 2천만원 미만이 많았으며 전년대비 경영상태를 보면 모든 업종에서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위생동향으로 공무원의 위생 점검은 모든 업종에서 연 1회 이상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부 업소에서는 받지 못한 곳도 있어 이에 대한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위생교육은 현업에 종사하는데 도움이 되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선내용으로는 위생교육방법개선과 위생교육시간의 단축 등이었고 위생수준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시설환경 개선에 따른 지원과 경영활성화와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정보제공으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