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의 빅데이터 품질검증 기준과 시사점: 빅데이터의 국가통계 활용을 중심으로

초록

유엔유럽경제위원회(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UNECE)는 국가통계로서 빅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면서 국가통계 작성에 빅데이터를 활용하지 않으면 빅데이터로 생산된 통계들을 시기적절하게 사용하며 성장해 가는 민간영역에 뒤쳐질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빅데이터는 경우에 따라 특정한 집단을 대표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고, 대용량이기 때문에 데이터 생산 단계에서의 체계적인 검증이 어렵다는 점에서 그 품질에 대한 우려의 시선 또한 존재한다. 본 고를 통해 UN의 빅데이터 품질검증 권고안을 살펴보고, 그 시사점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