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학대아동보호를 위한 차등적 대응체계와 시사점 = The US’s Differential Response System and Its Implications

초록

국내 아동학대사건의 증가와 함께 학대피해아동을 위한 보호체계의 개선에 대한 국가적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본 원고는 한국과 유사한 아동보호체계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의 학대피해아동 보호체계 개혁사례인 차등적 대응체계(Differential Response System)을 소개하고, 그 미국의 경험과 문제점을 토대로 한국의 아동보호체계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