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복지 확충을 위한 복지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 연구 : 비수급빈곤층을 중심으로

⧠ 본 연구는 영역별로 비수급빈곤가구와 아동의 복지실태 및 복지욕구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 실효성있는 정책을 마련하고자 것이 목적이며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연구를 크게 5부로 구분함. ○ 제1부는 연구 및 조사개요, 비수급빈곤층과 능동적 복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 실태조사 내용과 표본추출 방법에 대한 내용을 기술함. ○ 제2부에서는 비수급빈곤가구의 가구일반특성과 수급실태 및 가족부양실태를 파악 및 비수급빈곤가구의 경제생활로 가구소득, 지출, 재산, 부채, 경제위기 이후 생활변화를 분석함. ○ 제3부는 복지영역별 복지실태 및 복지욕구를 다루었으며 주거실태와 주거복지 욕구, 건강실태 및 욕구, 근로실태 및 소득지원욕구, 보육 및 교육실태 및 욕구를 파악하였음. ○ 제4부는 비수급빈곤가구 아동과 청소년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를 다루어 비수급빈곤 아동의 가족생활 및 가족환경, 학교생활, 방과후 활동 및 사교육 실태, 건강생활, 복지욕구 등을 파악하였음. ○ 제5부는 연구의 결론 부분으로 전체 연구결과의 요약과 함께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