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귀속재산 활용방안 연구

⧠ 연구 목적 ○ 귀속재산의 특성과 사업기금의 목적을 고려하여, 독립유공자를 위한 기존사업을 계속 수행함은 물론 시대변화에 맞는 차별화된 신규사업 추진이 요구되고 있음 - 이를 위해서는 독립유공자 후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수준, 복지욕구 등에 부합하는 지원방향이 마련되어야 함 - 또한 독립운동 관련 기념사업 및 민족정기 선양 사업 발굴을 위해서는 국민들의 의견을 고려하여 목적에 맞는 사업을 발굴해야 함 ○ 이와 같은 사업의 지속성 확보를 위해서는 기금의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이 전제되어야 함 ○ 본 연구는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귀속재산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강구하여, 독립유공자 및 그 후손의 복지증진은 물론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는 기념사업을 발굴하는데 목적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