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휴먼뉴딜 정책방향 및 추진전략 연구

초록

본 연구는 중산층 육성을 위한 『휴먼뉴딜』의 복지분야 주요 정책프로그램과 그 추진방향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중 무엇보다도 맞벌이가구에 대한 가족지원 인프라로서 사회복지의 역할을 강화(welfare to work)하고, 홑벌이, 한부모 가구 중 일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일할 수 있도록(activation) 측면 지원하는 사회복지의 다각적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또한, 아동돌봄 기능의 강화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여 아동기의 인적자본을 늘리는 조기투자적 성격을 강화함과 아울러, 아동돌봄의 사회적 기능 강화를 통해 기혼 여성의 취업기회를 늘림으로써 중산층의 확대 효과를 제고하는 방안을 강구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