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항생제 사용 소비사 인지도 조사

Consumerknowledge,attitudesandbeliefsregardingantibioticuse

연구의 목표 이 연구는 항생제에 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조사하여 정책 추진의 근거자료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항생제 사용과 내성에 관한 인지도를 설문조사하여 과거 조사결과와 비교한다. 둘째, 소비자의 항생제에 대한 이해도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질적 조사를 수행한다. 셋째,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동물용 항생제 사용에 관한 인식과 행태를 설문조사하여 현황을 파악한다. 넷째, 소비자 대상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에 대한 항생제 교육·홍보사업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