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저소득 시민 의료서비스 이용 및 공공병원 병상수급에 관한 분석

연구의 목적 첫째 의료서비스에 대한 서울시 권역별 시민들의 수요와 공급량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공공의료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수요가 민간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차별성이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차이가 있다면 공공의료서비스에 한정하여 수요와 공급을 별도로 추정하고자 한다. 최근 의료정보 접근에 대단히 제한적이어서 구체적인 수급량을 도출하기 어렵겠지만 추정에 의해서라도 경향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추정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의료체계가 지향해야할 방향성 차원에서 초과공급 또는 초과수요에 대한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둘째 서울의료원 이전을 계기로 권역별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급 변화 상태를 파악하고 수급 불일치 해소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특히 서울의료원 이전에 따라 접근성 측면에서 불이익을 예상되는 동남권 지역 시민들이 타 권역에 비해 의료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따르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공공병원 이용률이 더 높은 저소득 시민에 초점을 맞추어 공공의료서비스 공백에 따른 이용불편 해소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