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에 대응한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 방안 =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in an Aging Korea

키워드 영유아 보육교육 ; 아동 ; 저출산 ; 일과 가정의 양립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저출산?고령사회 문제에 대응하여 영유아 보육?교육에 있어 국가?가족?사회 간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저출산 정책의 일환으로 향후 영유아 보육?교육 정책이 나아갈 방향성을 모색해 보았다. OECD 각 국가에서 표방하고 있는 자녀 양육에 있어서 국가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 영유아 보육?교육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주요 특징과 문제점을 고찰해 보았다. 특히 전통적으로 발달해 온 가족 정책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보육 정책을 추진하면서 적정한 출산율, 높은 수준의 여성 경제활동 참여율, 일과 가정 생활 양립이 가능한 사회를 구축하고 있는 프랑스의 정책 사례로부터 유용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