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요 공적연금의 대체투자 현황 및 투자전술의 시사점 = Alternative Investments and Investment Strategies of Public Pension Funds in Selected Countries

초록

최근 국민연금과 관련하여 재정의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제 3차 재정추계에 의하면 현재 약 470조원인 적립기금은 2043년 2,561조원(GDP 대비 44.7%)으로 최대 수준에 도달한 이후 점차적으로 줄어들면서 2060년에 고갈되는 양상을 보인다. 기금규모의 변화 양상을 보면 2015년에서 2040년까지는 기금의 적립기에 해당하는데 이 기간의 적절한 활용여부가 향후 기금고갈속도 및 고갈전망시점의 변화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기금운용의 다변화를 꾀함으로써 연금재정의 고갈 시점을 지연시키는 방안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 때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이 해외투자와 대체투자 부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