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통계 산출 및 주요이슈에 대한 심층분석

키워드 여성건강; 성; 젠더; 건강지표

초록

□ 여성은 신체적 특성에 따른 고유의 건강 및 질병문제가 존재함. 또한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하며, 건강결정요인도 남성과는 큰 차이를 보임. 하지만 성별차이를 고려한 질병예방관리 및 보건정책 개발 등은 미흡한 실정으로, 생물학적 요인과 함께 젠더를 고려한 여성건강정책 수립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하고 있음.

□ 여성의 건강증진을 위한 정책개발의 기반이 되는 다양한 여성건강 관련 근거자료 산출이 요구되며, 특히 국가 수준의 신뢰성 있는 대규모 통계자료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여성건강정책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음.

□ 국가적 수준의 여성건강통계를 바탕으로 일반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여성건강통계집을 제공하여 여성들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