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추진 전략과 주요 내용:빈곤 및 불평등을 중심으로

UN’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trategies for Poverty and Inequality Reduction

2015년 UN은 기존 새천년개발목표(New Millenium Development Goals, MDGs)를 대체, 계승하기 위한 노력으로 2016~2030년까지 적용될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새롭게 제안하였다. 이 글은 SDGs가 제안한 목표 1인 빈곤과 목표 10인 불평등의 주요내용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SDGs에서의 빈곤목표는 절대빈곤과 더불어 상대빈곤, 다차원적 빈곤, 환경을 포함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로 범주가 확대되었다. 불평등의 목표는 국가내 및 국가간 불평등 해소로 이를 위해 여러 방향과 측정지표를 제안하고 있으며, 동 목표와 방향은 오랜 기간 개별 국가 및 사회에서 추구해 왔던 것을 좀 더 세밀하고 그리고 국제적인 기준으로 확대한 것이다

UN지속가능발전목표; 빈곤과 불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