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건강 수준과 정책과제 = Health Status in Old Age and Its Policy Implications

초록

2015년 우리나라 인구 중 65세 이상은 13.1%였으며 내년(2017년)에는 우리나라 노인인구 비중이 전체 인구의 14%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등 고령사회 도래를 예고하고 있다. 모든 노인이 질병을 앓는 것은 아니지만 노년기에는 개별 만성질환 발생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2개 이상의 만성 질환을 가진 복합만성질환자도 증가한다. 또한 노년기 건강 수준 저하는 의료기관 방문으로 이어지나 노년기에 증가하는 활동 제한, 낮은 소득 수준, 노인 독거 등은 질환 관리를 위한 의료 이용을 어렵게 만든다. 노년기에는 복합만성질환이 나타나고 허약, 신체 기능 저하 등 다양한 요인이 건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개별 질병의 치료, 관리와 함께 통합적으로 노인의 건강 수준을 평가하고 관리하며 노인의 의료 이용을 어렵게 하는 원인을 찾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