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환자안전문화 개선 방향

제목
병원의 환자안전문화 개선 방향
Ways of Improving Hospitals’ Organizational Culture for Patient Safety
저자

김효선

키워드
환자안전문화; 의료사고
발행연도
2016-10-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6년 10월 통권 제240호, pp.31-45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병원은 의료사고 발생을 감소하기 위해 실수 가능성이 있는 위험한 진료 과정을 미리 발견해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시행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활발한 오류 보고와 오류로부터 배우고자 하는 조직 학습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직원들의 오류 보고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조직의 환자안전문화이다. 공정문화는 안전사고와 관련된 개인에 대한 비난이나 징계보다는 질과 안전을 강조하고, 실수하는 인간 존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수 예방 시스템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문화이다. 이런 문화가 정착된 조직은 안전에 대한 리더십, 개방적 의사소통, 강한 팀워크, 책임의식이 강한 직원, 자발적이고 활성화된 오류 보고 등의 특징을 보인다. 인적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실수 예방 시스템의 예로는 의사소통 도구의 사용, 수술 부위 표식, 수술 전 타임아웃, 체크리스트, 교차 확인 등의 안전 절차가 있다. 의료기관은 의료기관 종사자뿐만 아니라 환자나 보호자도 환자안전활동에 참여시켜 스스로 안전을 점검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Licens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