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환자안전 현황과 과제

제목
병원의 환자안전 현황과 과제
Current State and Challenges of Patient Safety in Hospitals
저자

서제희

키워드
환자안전법; 의료기관
발행연도
2016-10-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6년 10월 통권 제240호, pp.6-16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환자안전은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개념으로 환자 중심 접근을 지향한다. 국내에서는 2010년 빈크리스틴(vincristine) 항암제 투약 오류 사건 이후 법 제정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2015년 법이 제정돼 2016년 7월 29일 시행되었다. 환자안전법 제정과 시행 이전에 환자안전과 관련 있는 제도와 감시 체계가 있었으나 제한적이었으며 관련 정보 공유도 어려웠다. 또한 소규모 병원에서는 환자안전활동이 최소한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법 제정 이후 특정 규모 이상의 의료기관에서는 환자안전 전담인력 배치와 환자안전위원회 설치가 의무 사항이 되었다. 환자안전법은 의료기관에서 환자에게 발생하는 부정적 사건에 대해 의료진 개인의 과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크지만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 풀어야 할 과제가 있으므로 정부, 의료기관, 환자 간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Licens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