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시·도 계획 수립의 전략적 선택과 과제 = Strategies for Implementing the Autonomous Local Social Service Investment Project

초록

본고에서는 광역자치단체에서 제출한 2015년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사업계획서를 통해 지역의 사회서비스 수요 및 공급 진단 방식과 이용자, 제공기관 및 제공인력 중심의 사업 수행 전략의 전반적인현황을 살펴보고 사업계획 수립 내용 측면에서 앞으로의 과제를 제안하였다. 지역의 수요와 공급 진단 측면에서는 더욱 구체적인 사업 방향 설정을 위해 단순한 현황 자료 나열이 아닌 종합적인 분석이 시도되어야 하며, 지역의 사회서비스 수요·공급 현황과 관련하여 중앙부처 차원에서의 공식적인 자료 구축 및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서비스의 주요 구성 주체 중 하나인 이용자 중심의 사업 수행 전략 면에서는 이용자의 서비스 접근성 확대를 위한 노력들이 한층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과 제공인력 중심의 사업 수행 전략 측면에서는 서비스 품질 관리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전략 모색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