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거주 현황과 과제:거주 실태의 다양성을 중심으로 = Living Arrangement in Later Life and Policy Implications: Focused on the Diversity of Living Arrangement

초록

노년기의 거주 형태 변화는 노년기 삶의 양상과 서비스 욕구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에서 심층적인 분석과 이해 및 그에 기초한 정책적 대응을 필요로 한다. 이에 2014년도 노인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노년기 거주 실태의 다양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거주 형태별 생활상의 특징 등을 분석한 후 이에 기초하여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