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사회의 발전으로 복지에 대한 욕구가 점차 증대하고, 국가에서 미치지 못하는 부문에 대한 나눔 문화의 확대 필요성 및 이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의 확산으로 다양한 나눔 활동이 증가하고 있음. · 이처럼 확대되는 나눔을 보다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의 나눔에 대한 정학한 실태파악과 이를 기반으로 한 나눔확산 정책의 추진이 요구됨.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용한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국내 나눔 전반의 규모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을 하고자 함.
목차
요 약 1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4
제2장 나눔의 측정틀 및 통계작성 현황 27 제1절 나눔의 이론적 배경 29 제2절 나눔의 정의와 범주 34 제3절 나눔통계 메타데이터 구축 38 제4절 소결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