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요국 청년정책 현황조사

· 최근 우리나라는 인구·사회·경제적 환경 변화로 인해 청년세대의 실업률이 증가하고 고용의 불안정이 확산되는 등 청년문제 대응의 중요성이 부각 · 청년의 복지대상 여부, 수혜범위의 적정성, 수혜내용 합리성 등 청년정책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타당한 연구가 필요 · 우리나라는 저출산 현상의 심화, 고령화사회로의 진입 가속화,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 그리고 고용없는 저성장 등으로 인해 청년실업, 청년복지 등 다양한 청년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 · 이에 따라 우리보다 먼저 청년문제를 경험했거나 현재 경험하고 있는 주요국*과 주요 국제기구의 청년정책 제도 및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에 적합한 청년정책 마련에 활용하고 해외 청년정책의 추진현황 파악 및 시사점 도출을 통해 한국형 청년복지정책의 방향성 및 추진전략 청사진 제시하고자 함.

해외 주요국; 청년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