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빅데이터의 정책 현황과 과제

제목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정책 현황과 과제
National-Level Use of Health Care Big Data and Its Policy Implications
저자

강희정

키워드
보건의료; 빅데이터
발행연도
2016-08-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6년 8월 통권 제238호, pp.55-71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이 글은 국가 수준에서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자산 및 정책 현황을 분석하고 보건의료시스템 전반의 혁신과 산업적 부가가치 창출을 연계할 수 있는 전인적 전략 수립의 필요성과 정책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세계 빅데이터 시장에서 빠른 속도의 기술 경쟁은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공익적 활용 가치와 산업적 가치 창출의 균형을 맞추기 어렵게 한다. 국내에서 보건의료 빅데이터는 국가 서비스 산업 발전 전략의 일부로 추진되고 있으며, 보건의료시스템 전반에서 혁신을 유도하고 정보 생산 주체인 국민에게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분석 편익을 돌려주는 공익적 활용의 국가 전략 수립은 지연되고 있다. 보건의료 데이터의 공익적 활용을 위한 법과 제도의 정비, 개인 의료정보 보호와 데이터 보안(security) 강화, 데이터 연계 및 공유 플랫폼 구축, 공익적 활용 기반 정책 및 서비스 사업 추진 등 공적 보건의료시스템의 혁신을 유도하면서 산업적 파급효과를 기대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Licens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