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 분야 사물인터넷기술 활용 현황과 과제 = The Internet of Things in Health and Welfare: Applications and Opportunities

초록

사물인터넷은 사람, 사물,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정보를 생성·수집·공유·활용하는 기술·서비스를 통칭하는 개념이다. 사물인터넷기술은 가정뿐 아니라 산업, 공공부문 등과 융합하여 신서비스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주목받는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힌다. 본고는 사물인터넷기술이 현재 보건복지 관련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기술의 활용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요구되는 과제를 점검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보건부문의 사물인터넷기술 융합은 헬스케어서비스에서 적극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복지부문의 융합은 사회적 약자의 안전과 관련된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보건복지부문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물인터넷을 융합한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보주체자의 인지 여하에 관계없이 정보 수집이 가능한 사물인터넷의 특성을 보완하여 정보주체자에게 디바이스 간 연결 및 정보 수집의 허용에 대한 선택결정권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유·무선 네트워크 사용에 따른 의료정보 송수신 시 악의적 위·변조 공격과 같은 보안 취약성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보안 강화 노력이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