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통계의 현황과 개선 방향

초록

기부, 자원봉사, 헌혈과 같은 나눔은 혼자 극복할 수 없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현실을 넉넉하게 한다. 나눔실태를 파악하는 이들 통계는 서로 다른 연구 목적과 표본조사로 생산되고 있어 비록 동일한 통계명일지라도 범주와 결과의 차이, 분야별 연계 분석의 단절 등 통계의 신뢰와 활용에 제한이 있다. 특히 민간기관의 조사는 기부나 자원봉사활동 등에 목적을 두어 조사되지만 국가 미승인 통계라는 한계가 있다. 앞으로 나눔통계의 특성인 자발적 나눔 활동의 조사, 기부와 자원봉사 등의 연계 분석, 나눔 문화 확산 등을 위한 기존 통계의 쟁점과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