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양육지원 인프라 현황과 과제 = Current State and Challenges of Childcare Support Institutions

초록

양육지원 인프라 현황의 가장 큰 문제는 지역별 공급불균형에 따른 접근성의 제약으로 서비스 이용 기회의 박탈과 함께 이용도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양육지원 인프라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으며, 보육시설 이외의 양육지원서비스 시설의 경우 보육시설보다 더욱 큰 지역격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에는 어린이집 수급분석을 위한 연령별 접근과 함께, 지원서비스 제공 인프라의 지역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집중도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 이와 함께, 지원 서비스 제공 기관의 경우 시·군·구 단위의 설치를 확대할 경우, 현재 설치비율이 낮은 지역을 우선으로 설치하여 지역적 균형을 이룰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