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일인식 동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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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태민
dc.date.accessioned2016-10-17T23:30:03Z
dc.date.available2016-10-17T23:30:03Z
dc.date.issued2016-10-10
dc.identifier.issn2092-7117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16628
dc.description.abstract통일에 대한 찬성 비율은 소셜 빅데이터 감성 분석 결과 2011년 55.0%, 2012년 62.0%, 2013년 57.7%, 2014년 58.2%, 2015년 56.2%, 2016년 59.8%로 나타남. 핵무기와 통일대박이 동시에 언급된 문서는 통일에 대한 중립과 찬성의 확률이 높아 ‘통일대박론’이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남. 통일에 대한 찬반, 통일 방법 등과 관련한 국민의 통일의식 조사와 더불어 소셜미디어에서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 분석하면 통일인식 예측은 더욱 신뢰성이 있을 것으로 봄.
dc.format.extent8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rights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dc.rights.uri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2016년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일인식 동향 분석
dc.typeArticle
dc.subject.keyword빅데이터
dc.subject.keyword통일
dc.subject.keyword소셜 미디어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태민
dc.citation.title보건·복지 Issue & Focus
dc.citation.volume324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복지 Issue & Focus 324호, pp.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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