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성장단계별 돌봄 실태와 정책적 함의

Childcare and Its Policy Implications : A Developmental Milestones Approach

가족형태의 다양화,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증가, 고용형태 다양화, 생활패턴 변화 등으로 자녀 돌봄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본 고에서 자녀 돌봄 방식을 분석한 결과, 자녀가 어릴수록 조부모나 친인척 등 인적자원의 도움을 받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고, 자녀의 성장단계에 따라 돌봄 방식에서 실제와 희망간 불일치도 일부 발생하고 있었다. 불일치 정도가 높을 경우 자녀 양육 가정에게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안겨줄 것이며, 더 나아가 추가 출산 포기로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불일치의 원인에 대해 돌봄서비스 공급 방식뿐만 아니라 서비스, 만족도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자녀 성장단계에 따라 돌봄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자녀돌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