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산후 관리실태와 정책적 함의

초록

산전관리는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과 직결되어 출산결과에 영향을 미치며, 산후관리는 모성 사망을 낮추고 모성과 신생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임산부와 신생아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는 2015년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복지실태조사」를 통해 나타난 우리나라 기혼여성(15~49세)의 임신 중 건강관리인 산전관리와 출산 후 건강관리인 산후관리의 실태를 제시하였다. 조사결과 나타난 산전·산후관리에 있어서 취약한 집단을 중심으로 이들의 산전·산후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올바른 교육과 산전·산후관리 인프라에 대한 접근도와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