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을 위한 인프라의 분포와 시사점

키워드 임신 ; 출산 ; 인프라 ; 지역

초록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저출산 현상은 일차적으로 임신·출산을 위한 보건의료 인프라의 붕괴라는 문제에 영향을 미침. 임신ㆍ출산을 위한 보건의료 인프라의 양적인 공급은 전반적으로 수요의 규모에 따라 이루 어지고 있으나, 보다 전문적이며 다양한 인프라는 수도권과 시 지역에 편중되어 있는 반면 농어촌 지역(군 지역)의 소단위 수요에는 대체로 보건기관이 대응하고 있어 격차가 나타남. 임신ㆍ출산을 위한 보건의료 인프라의 형평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신·출산과 관련된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뿐만 아니라 응급의료서비스와 고위험 임신·출산에 대응하는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료서비스가 지역별 격차 없이 형평에 맞게 분포되도록 하는 노력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