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전달체계에서 일차의료 활성화를 위한 방안과 전망

초록

의료전달체계의 확립은 제한된 자원의 합리적 이용을 통해 의료체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일차의료는 의료의 최초 접촉점으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니며 일차의료 활성화는 의료전달체계 확립에 있어 핵심 축이다. 이를 위해 먼저 진찰의 위상 강화와 교육상담 기능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차의료 중심의 만성질환관리 체제 확립은 지금까지의 분절적 서비스 제공 틀에서 벗어나 향후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하여 조정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의료모델로 지향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