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이민동향과 인구변화에 미치는 영향 = Immigration’s Impact on Past and Future U.S. Population Change

초록

미국은 전통적으로 세계 각국에서 유입된 이민자들로 구성된 대표적인 국가로서, 1952년에 제정되고 1965년에 개정된 「이민 및 국적법(Immigration and Nationality Act)」의 영향으로 인해 다양한 국적과 인종의 이민자가 증가하게 되었다. 본 고에서 근래의 미국 이민 동향과 이민자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인구추계를 통해 향후 이민자들이 미국의 인구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내국인의 이민자에 대한 인식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찰해보았다. 그 결과, 첫째, 이민자의 유입은 미국 인구의 증가와 함께 연령을 일정 수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이민자의 유입을 통해 인종 및 민족 구성이 다양화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유럽계 백인이 미국인구의 다수를 차지했던 반면 점차 중남미와 아시아계의 인구유입이 증가하면서 인종 구성은 특정 인종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화되고 있다.